본문 바로가기

엔틱,빈티지 시계브랜드 역사/미국브랜드

Bulova 부로바시계의 역사와 현재

안녕하세요, 프란시입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리구요 ^^


오늘은 미국의 유명한 시계브랜드 부로바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로바의 역사와 현재





창업자 조셉브로바씨의 사진 

(사진출처: http://onwardtoourpast.com/genealogy_blog/czech-genealogy/czech-genealogy-fun-keeping-time-from-bohemia-to-the-moon-and-beyond.html) 






부로바는 아메리칸드림을 가슴에 품고, 체코에서 미국으로 온 23살의 이민자청년 조셉 브로바씨에 의해서 시작되었습니다. 1900년대 당시 그는 미국 뉴욕시의 Maiden Lane이란 장소에서 평범한 보석상을 시작하였고, 1911년 그는 탁상시계와 포켓시계들을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것들은 곧 불티나게 팔리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시계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됨에 따라, 그는 스위스에 부로바시계공장을 만들었고, 이 공장에서 대량생산된 시계들은 당시 시계업계에선 상상도 할 수 없을 높은수준인 분업화된 표준화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부로바의 21석시계 이미지 

(사진출처: https://www.firstclasswatches.co.uk/blog/2016/06/the-history-of-bulova-watches/)






부로바는 단지, 시계 대량생산체제의 선두주자 였던 것만은 아니였습니다.




부로바는 최초의 쥬얼(석)이 박힌 남성과 여성용 손목시계를 시장에 소개한 브랜드였으며, 최초의 다이아몬드 손목시계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런 그들의 기술력이 당시 브로바가 미국최대의 시계제조사가 되는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최초의 텔레비전 시계상업광고, 부로바타임 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onwardtoourpast.com/genealogy_blog/czech-genealogy/czech-genealogy-fun-keeping-time-from-bohemia-to-the-moon-and-beyond.html)






또한, 부로바는 마케팅에도 굉장히 능했습니다. 

1926년 그들의 최초의 라디오광고인 "톤이 들리면, 8시가 됩니다. 부-로-바, 부로바 월드타임"이라는 음성광고를 했으며, 이로부터, 5년만에 시계산업 최초로 백만달러를 광고에 투자했으며, 다시 10년후, 세계최초의 상업적 시계광고를 브로클린 다저스의 경기이전, "미국을 움직이는 부로바타임"이라는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조셉부로바 시계제작학교의 교제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s://www.worthpoint.com/worthopedia/vintage-joseph-bulova-school-292999680 )







부로바는 2차대전당시, 그들의 대량생산시설들은 정확한 군납용 시계제품생산과 다른 군수품생산에도 크게 기여했었습니다. 거의 종전무렵에는 "조셉브로바 워치메이킹학교"를 만들어 전쟁에서 돌아온 베터랑 용사들이 사회에 다시 정착하는 것을 도왔습니다.






부로바 아큐트론시계 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Electric_watch#/media/File:Bulova_accutron.jpg)







1960년대에 부로바와 또 다른 시계회사 오메가는 미국의 소련과의 우주경쟁에 사용될 공식우주시계가 되기위한, 경쟁을 하였지만, 오메가가 공식 스페이스워치란 타이틀을 쟁취하게 됩니다. 당시, 부로바의 아큐트론 시계기술은 중요한 미국의 기밀로서, 정부가 이에대한 상업적 출시를 미루도록 회사에 요구할 정도의 중요한 우주기술이였습니다. 허나, 공식우주시계의 자리를 뺏긴 부로바의 이야기는 여기에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부로바의 시계가 사용된 미국의 달착륙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s://www.firstclasswatches.co.uk/blog/2016/06/the-history-of-bulova-watches/)






브로바 아큐트론의 광고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onwardtoourpast.com/wp-content/uploads/2015/08/Bulova-ad-on-moon.jpg?a9b13e)






1971년, 나사의 공식시계가 아니였던 이 시계는 달로 향하는 우주인 중 한사람의 손목시계로서, 이 미션에 참여하게 됩니다. 허나, 운명의 장난일까요? 놀랍게도 우주미션대장의 손목에 있던 오메가의 시계가 고장이 나고 맙니다. 그래서 당시, 가지고있던 부로바의 이 시계가 인류의 중요한 발자취인 달착륙에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이 때, 달착륙을 하고 돌아온 아큐트론 시계는 2015년 경매에서 160만달러에 판매된다 있습니다.) 메스컴에서는 이 사건을 널리 다루었고, 부로바의 아큐트론 시계는 유명해졌습니다. (2016년 베젤월드 시계박람회에서 이 시계의 복고판이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세계최초의 쿼츠시계였던 세이코의 아스트론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s://www.ablogtowatch.com/seiko-astron-worlds-first-quartz-watch-turns-40/)






이런 해프닝으로 인해, 부로바의 아큐트론은 계속된 인기를 누릴수 있었고, 이것은 일본브랜드 세이코의 최초의 쿼츠시계 Astron 아스트론의 출시로 시작된 훨씬 더 저렴하고 정확한시계의 물결로 유명한 스위스 시계브랜드들을 몰락시켰던, 쿼츠혁명에서도 살아남는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부로바 아큐트론시계 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Electric_watch#/media/File:Bulova_accutron.jpg)






이 아큐트론시계의 독특한 디자인에 대해, 재미난 이야기가 있는데요. 속이 보이는 이 시계의 특이한 디자인은 사실 부로바의 시계를 홍보하는 특별전시모델로서 시계의 무브먼트를 보여주는 용도로 제작되었지만, 이것이 판매전담에게 잘못전달되어 홍보되었습니다. 이 놀라운 기술을 본 고객들이 이 모델의 구매를 문의했고, 부로바는 이 고객들을 실망시키지 않기위해 이 버전의 아큐트론시계를 생산하기 시작, 1977년 생산이 중단되기까지 상당한 인기를 누렸습니다. 







Loews그룹 로고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Loews_Corporation)






부로바시계는 1970년대까지 인기를 누리며, 마침내 1979년 Loews그룹을 인수하기까지 이릅니다. 허나 이런 과감한 행보는 회사의 안정성을 회손시켰으며, 불행히도 1980년대에 들어서며, 회사는 큰 손실을 기록하게 됩니다. 여러 국제적인 브랜드들과의 경쟁으로 인해,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도 다소 삐걱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부로바시계는 과거의 화려했던 기술적성과와 함께, 부로바브랜드를 기억하고 있는 수많은 고객들로 말미암아 계속해서 그 명성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부로바의 "Precisionist"기술적용 시계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s://www.amazon.com/Bulova-96B158-Precisionist-Leather-Strap/dp/B007006UA2)






그러다가, 2008년에 들어서 세계최대의 시계회사인 일본 시티즌그룹으로 합병되었습니다. 그로부터 얼마되지 않아, 부로바는 "Precisionist"라는 신기술로 1000분의 1초의 정확도를 가진 쿼츠시계를 만들었고, 이는 2013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공식시계가 되었습니다. 


현재 부로바의 본사는 미국뉴욕에 있으며, 브랜드내의 4가지 제품라인인, Bulova, Bulova Accu Swiss(스위스생산), Caravelle New York, Witt Nauer는 그 가격과 무브먼트의 복잡함 정도에 따라, 일본과 스위스 홍콩으로 나눠 생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제품들의 보증수리는 모두 미국에서 진행됩다고 합니다.






미국 국기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Flag_of_the_United_States)






별볼일없던 23세 체코출신 외국인노동자 청년이 운영하던 작은 보석가게에서 시작된 브랜드, 부로바는 여느 브랜드라면 하기힘든 끊임없는 기술적혁신과 마케팅 모두를 놓치지않고, 열심히 앞만보며 달려와 "누구나 끊임없이 열과성을 다해, 노력한다면 반드시 어메리칸드림(꿈)을 이뤄낼 수 있다."는 말의 산 증인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과거의 화려한 명성에 비하면 못하긴 하지만, 여전히 가장 미국적인 시계브랜드 중 하나로서 그 자리를 확고히 차지하고 있습니다.






참조자료 1 : http://onwardtoourpast.com/genealogy_blog/czech-genealogy/czech-genealogy-fun-keeping-time-from-bohemia-to-the-moon-and-beyond.html


참조자료 2 : https://www.tellmebest.com/bulova-watches-made/


참조자료 3 : https://www.firstclasswatches.co.uk/blog/2016/06/the-history-of-bulova-watches/












오늘도 프란시의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이 좋았고, 마음에 드신다면 하트표시 클릭클릭해주시구요.


앞으로도 자주 포스팅할 예정이니, 즐겨찾기해서 자주 놀러와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