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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틱,빈티지 시계브랜드 역사/스위스브랜드

티토니 Titoni의 역사와 현재

안녕하세요. 프란시입니다.



오늘은 스위스의 시계브랜드, 그리고 국내에서보다는 해외에서 더 잘 알려진 티토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티토니(Titoni)의 역사와 현재




티토니 로고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Titoni )







티토니의 창업자 프릿츠슈릅 (Fritz Schluep)씨의 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www.titoni.ch/en/family-company/history.html )






1919년 시계의 마을이라고도 불리는 스위스의 그렌헨(Grenchen)에서 시작된 브랜드 티토니는 강한 기업가정신과 비전을 가진 창립자 프릿츠슈릅(Fritz Schluep)씨와 3명의 직원들이 일하는 작은 시계공방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1920년대 당시 Felco사의 시계공방 직원들 이미지

(이미지 출처 : https://www.ethoswatches.com/the-watch-guide/titoni-the-brand-story-2/ )






창업당시, Felco라 불렸던, 이 브랜드는 런칭한지 고작 1년후, 프릿츠씨의 시계공방의 직원수는 이미 15명에 달했으며, 그는 지속가능하며 장기적인 성공을 이뤄내기위해서는 내수시장 뿐 아니라, 세계대전이 막 끝난 해외시장로의 진출도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곧 그의 시계는 독일과 미국, 일본에서 팔리기 시작했습니다.






"We are not what you would consider a trendsetter. We produce watches for self-assured people who know who they are and what they want."


"우리는 단지 트랜드를 이끌기보단, 자신이 누구이며, 원하는 것이 분명한 당당한 사람들을 위해 시계를 만듭니다."






티토니 (당시, Felco)의 1920년대 시계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www.titoni.ch/en/family-company/history.html )






1920년대에 들어서는 프랑스 파리를 중심으로 시작된 장식미술, 아르데코(Art Deco)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이런 미술, 디자인사의 변혁은 당시의 시계디자인에도 영향을 끼쳤으며, 당시 프릿츠의 시계에서도 엘레강트한 모양과 고급스런 재질 그리고 깔끔한 컬러등으로 표현되었습니다.







1930년대의 Felca 브로셔 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s://www.ethoswatches.com/the-watch-guide/titoni-the-brand-story-2/)






허나, 대공황을 겪던 1930년대에 들어서면서 스위스의 시계산업은 큰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프릿츠씨가 이끌던 티토니(당시, Felca)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당시 고객들을 위해, 엄청난 열정과 강철같은 신념으로 고성능이지만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시계를 판매하여 단골고객들을 유지했습니다.






1930년대 18k 여성시계("309 715") 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www.titoni.ch/en/family-company/history.html )






그리고 30년대에는 모더니즘으로 이어진 각종 미술, 예술 그리고 건축과 디자인의 발전에 발맞춰, 당시 Felca로 불렸던 티토니는 전통성을 잃지않으면서 혁신적이며 섬세한 시계들을 개발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위 사진의 "309 715" 여성시계는 18k금과 돔형 크리스탈글라스에 보석으로 당시 떠오르던 사회상인 당당한 여성성을 표현한 아름다운시계 였습니다.

 








창립자인 프릿츠와 아들 브루노씨가 함께 일하는 사진

(이미지출처 : https://www.ethoswatches.com/the-watch-guide/titoni-the-brand-story-2/ )










Felca AG사는 직원수가 70명이 넘을 정도로 커졌으며, 그들의 훌륭한 품질과 디자인을 좋아하는 많은 고객들을 얻게 되었습니다. 


1938년, 창립자의 아들인 브루노스룹(Bruno Schluep)씨와 르로클에서 온 마스터 워치메이커가 이 가족회사에 입사하였습니다.







"3만 미군장병들은 동맹국의 Felca시계를 가진다"는 시계광고 및 미군용시계 주문서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www.titoni.ch/en/family-company/history.html )






창립자의 아들인 브루노씨는 "Horloger complet" 올라운드 워치메이커과정을 마쳤으며, 


2차대전 종전전, 미국의 시계공장에서 일한 경험과 시계의 정확성과 기능성, 안정성을 인정받아 미군으로부터 3만개의 시계주문을 받았습니다.


이로인해, 브루노씨의 회사내 입지는 단단해졌으며, Felca는 그 기능성과 수리편리성, 유틸리티성이 미군 군용기준에 부합하는 굉장한 시계들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1950년대 Felca의 시계생산공정 이미지

(출처이미지 : https://www.ethoswatches.com/the-watch-guide/titoni-the-brand-story-2/ )

 






(왼쪽) 중국 명청시대 유명화가 Bada Shanren(1626-1705)의 매화그림

(오른쪽) 중국 최고의 베이징오페라배우 Mei(매화 매) Lanfang의 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s://www.ethoswatches.com/the-watch-guide/titoni-the-brand-story-2/ )

 






1950년대에 들어서며, 세계로 진출하려는 펠카사의 노력은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이라크, 말레이시아 등에서의 큰 성공으로 빛을 발하게 됩니다.


브루노씨는 스위스의 품질로 아시아시장에서의 기회를 잡기위해, 싱가포르의 사업가 Koh Mui Yew씨를 만나러 갔습니다. 두 사업가는 아시아시장공략을 위해, 새로운 이름을 가진 브랜드를 만드는 것에 동의합니다.


이것이 티토니(Titoni)라는 이름이 탄생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티토니는 더 고급스럽고 비싸며, 기존 Felca가 타겟으로 하던 고객과는 다른, 당시 아시아부유층 고객들을 목표로하며,


수백 수천년도 살수있는 매화꽃나무처럼 오랜세월 계속해서 피어나고, 


당시 베이징오페라배우가문인 매씨집안에서 태어난 최고의 배우 Mei Lanfang씨와 같이 가족기업임을 표현하려고 매화꽃을 로고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1950년대 Felca의 공장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s://www.ethoswatches.com/the-watch-guide/titoni-the-brand-story-2/ )







1950년대, 세계각국을 타겟으로 한 Felca의 광고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s://www.ethoswatches.com/the-watch-guide/titoni-the-brand-story-2/ )






펠카의 현대적인 마케팅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커다란 성공을 가져왔습니다.


이런 성공은 1950년대에 스포츠마스터, 에어마스터, Rist- Mate과 블루버드 등과 같은 모델들을 탄생시켰고, 곧 "Maharajah"(우측상단시계)라는 전통적인 워치메이킹기술과 절제된 럭셔리를 보여준 명작을 탄생시켰습니다.


21석과 미끈한 멋을 가진 이 시계는 인도시장뿐 아니라, 다른 여러나라의 시계애호가들의 가슴을 설레게 했습니다.







1956년 펠카의 문페이즈 수동시계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www.titoni.ch/en/family-company/history.html )








1957년 데저트라우터 (Desert Router) 광고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www.titoni.ch/en/family-company/history.html)






1957년 데저트라우터 모델은 사막을 횡단하여, 시리아의 수도와 이라크의 수도를 잇는 "사막횡단 우편서비스"의 공식워치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시계는 Ebauch 무브먼트와 모노렉스 충격방지기능을 가지고 있었으며, 사막의 급격한 온도차와 환경을 견딜수 있도록 만들어져, 이 우편서비스를 운영하던 Nairn 운송회사에 납품되었습니다.







1960년대 티토니의 여성용시계 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s://www.ethoswatches.com/the-watch-guide/titoni-the-brand-story-2/ )






1969년 티토니의 에어마스터 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www.titoni.ch/en/family-company/history.html )





 

1959년 창립자의 사망이후, 기존 Felca AG라는 회사명을 Felca & Titoni Uhren AG로 1960년 새로이 바꾸었습니다.


기존 펠카시계는 유럽시장과 중동을 중심으로, 티토니시계는 동남아시아국가들에 집중적으로 팔리기 시작했습니다. 


1960년대에 들어서며, 미국 팝컬쳐에 영감을 받아, 신선하며 여성적이며, 인상적인 모양에 강렬한 색상까지 가진 시계들이 탄생하기 시작했습니다. 


티토니 역시, 당시 획기적인 기술을 접목한 에어마스터라는 현대적인 라인을 발표하였고, 이는 곧 티토니의 인기모델이 되었습니다.






1970년대, 바우하우스 스타일의 티토니 스페이스스타 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s://www.ethoswatches.com/the-watch-guide/titoni-the-brand-story-2/ )








1971년, 스탑워치, 속도계기능의 레이스킹 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www.titoni.ch/en/family-company/history.html )







1970년대에 들어서며, Felca & Titoni Uhren AG는 불필요한 장식을 배제한 미니멀리즘 디자인에 영감을 받았습니다.


레이스킹모델은 세련되고 우아한 디자인에 개척시대의 클래식함을 더한 모델입니다. 이 당시의 남성시계들은 레트로함과 현대스러움이 공존하는 당시의 사회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티토니의 스페이스스타 시계는 이를 잘 나타내주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79년, 다이버들을 위한 방수시계 씨스코퍼 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www.titoni.ch/en/family-company/history.html )







3대, 다니엘스룹(Daniel Schluep) CEO 

(이미지출처 : https://www.ethoswatches.com/the-watch-guide/titoni-the-brand-story-2/ )






1979년, 60주년을 기념한 이 회사는 곧이어, 1981년 창업자의 아들, 2대 브루노씨의 사망으로 그의 아들인 3대 다니엘스룹씨가 바통을 이어받게 됩니다.


그는 그의 아버지와 같이, 시계산업에 대한 이해가 깊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시계산업에 뛰어들었습니다.


허나, 세이코의 쿼츠혁명은 시계산업전반과 그의 회사를 크게 뒤흔들었습니다.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그는 쿼츠시계가 전체 시계생산의 20%를 넘지 못하도록 고수해오며, 고급 하이앤드 자동시계로 과감하게 동남아시아시장을 집중공략하며 정면돌파를 시도했습니다.








1983년, 포스트 모던디자인, 스페이스스타 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www.titoni.ch/en/family-company/history.html )





80년대에 그는 기존 티토니가 가지고 있던 보수적이며, 남성적인 이미지를 바꾸었습니다.


엘레강트한 여성적인 디자인과 혁신적인 기술이 접목된 시계 "Cosmo88 Lady"를 만들었습니다.








1990년대, 세컨타임존기능의 코스모3000 오토메틱시계 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s://www.ethoswatches.com/the-watch-guide/titoni-the-brand-story-2/ )







화려하고 현란했던 80년대의 디자인에 질린 고객들은, 90년대에 들어서며 조금 더 잔잔하고 차분한 디자인의 시계들이 더 선호했으며, 럭셔리의 정의가 완전 바뀌게 되었습니다.


1994년, 티토니는 Cosmo 3000 이라는 세컨타임존기능이 있는 오토메틱시계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계는 단순함과 정교한 쥬얼리들이 잘 어우러진 시계로 티토니의 클래식함과 심플함을 엘레강트한 디자인에 잘 녹아내었습니다.







2005년, 중국 명, 영락제의 명에따라 남해로 일곱차례 대원정을 떠난 정화에 대한 오마쥬, 스폐셜에디션 시계발표

(이미지출처 : http://www.titoni.ch/en/family-company/history.html)








2009년, COSC마크와 파워리저브기능의 마스터시리즈 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www.titoni.ch/en/family-company/history.html )







2009년, 티토니는 성공적인 90년 역사를 기념했으며, 


"Shaping moments of Life"

"삶의 순간들을 만들어간다."


라는 새로운 슬로건과 로고를 티토니는 당당하게 밝고 성공적인 미래를 향해 발표했습니다.







2014년, 씨스코퍼 시계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s://www.watchfreeks.com/121-watch-review/216050-watch-review-titoni-seascoper.html)






2014년에는 티토니는 새로운 씨스코퍼 다이버시계를 95주년 기념일에 발표했습니다.







Schützengasse 18 in Grenchen, Switzerland에 위치한 티토니AG

(이미지출처 : https://www.ethoswatches.com/the-watch-guide/titoni-the-brand-story-2/ )







티토니시계 생산과정 이미지

(이미지출처 : https://www.ethoswatches.com/the-watch-guide/titoni-the-brand-story-2/ )








Titoni의 마스터시리즈 생산과정 영상

(영상출처 : https://youtu.be/1HBhsRg6cDQ )






포스팅이 상당히 길어졌네요 ㅎㅎㅎㅎ


오늘도 제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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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금입니다 여러분, 오늘 아침도 힘차게 보내세요 !!   ^^